국어 개념 노트/개념어 정리

소설가 채만식 정리

다연아빠 2022. 4. 28. 12:50

소설가 채만식 정리

 

1. 문학적 특징 (출처: 김윤식 외, 현대문학사)

① 리얼리즘 정신
- 채만식 문학의 기조는 ‘아이러니’로 부정적 인물을 전면에 내세우고 긍정적 인물을 후면에 세우거나 전면에 내세운 부정적 인물의 희화화를 통해 얻어진다. 부정적 인물 뿐 아니라 부정적 인물의 희화화도 이루어지는데 이는 주관적이고 사회적 풍자로 볼 수 있다. 때문에 작가의 판단의 자의성이나 마구잡이식 요설이라는 문제점을 갖을 수 있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이 대상에 대한 정밀한 관찰의 분석이다. 이를 통해 리얼리즘 정신을 확인할 수 있다.

 

② 풍자소설 당시 풍자소설에 대한 논의가 많았으나, 채만식의 작품과 김유정의 작품이 성과로 인정받는다.
-채만식은 부조리한 시대 현실이나 부정적인 인물을 풍자함으로써 당대에서 무엇이 긍정적인 것이고 지향해야 할 것인지를 암시했다.

- 식민지 체제의 사회 경제적 탄압이 빚은 모순과 부조리를 일제의 강압 통치와 검열 때문에 직접적으로 드러내지 못하고 풍자를 통해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현실의 모순을 인식했으나 문제의 해결에서는 한계를 보인다.


③ 문제미학
-‘~입니다’라고 하는 경어체,대화체의 사용. 
이는 듣기와 읽기가 통합되어 있던 고소설의 문체적 특질을 현대 소설에 되살려 놓고 있다. 때문에 서사의 전통을 거부하여 새로운 개성을 좇았던 다른 작가들과 견주어 거꾸로 그 전통을 부활시킴으로써 누구도 흉내내지 못할 독특한 문체와 서술양식의 개성을 확보했다.
- 판소리 문체
태평천하에서 두드러지는 판소리적 특징은 판소리 문체를 중심으로 판소리의 ‘아니리’에 해당하는 주관적 서술을 위주로 활용한다.이는 태평천하의 서술 특징.
그의 문학에 드러나는 판소리 화자는 ‘입니다’식의 경어체,‘겠다요’같은 경박한 어투를 통해 사건을 진술하는 역할+사건을 요약,평가+독자에게 일러바치는 형식을 취한다. (작중인물을 마음껏 조롱하는 방자형,말뚝이 형 인물과 같은 특성을 보이며 이는 판소리 광대의 역할과 같다.) 따라서 텍스트와 청중 사이를 오가며 풍자와 해학을 시행할 수 있게 된다.

 

채만식의 집필터


2. 작품 (출처: 김진석, 한국 현대 작가론)

* 요약:
 채만식은 ‘레디메이드 인생’‘명일’을 통해 식민지 한국의 구조적 모순을 포괄적으로 비판하고 있다. 그중 그가 관심의 초점을 맞춘 것은 인텔리의 취업난과 좌절의식이다. 위의 두 작품을 통해 비극적 아이러니를 보임과 동시에 당시 무직 인텔리의 암울한 삶을 반어적으로 나타낸 어둠의 풍속도로 볼 수 있다. 
 ‘치숙’‘태평천하’를 통해 성숙한 작가로 심층화된 풍자성을 보여준다. 이들 작품에서 풍자성이 두드러지는데 채만식은 요설체의 문장과 판소리 기법을 통해 정신적 불구자(부정적 인물)인 주인공들의 의식세계를 신랄하게 풍자한다.)

▪ 레디메이드 인생
-식민지 교육 모순 풍자
작가는 P라는 지식인의 논평적 서술을 통해 식민 통치의 구조적 모순을 비판한다. 구직하러 나선 신문사 사장 K의 현실의식 없는 실업문제 대책을 통해 그 반어성이 두드러진다.
-자조적이고 무기력한 지식인 비판, 비극적 아이러니
P를 통해 작가의 지식인 비판의지가 드러난다. 더욱이 지식인인 그가 아들을 공장에 보내는 모습에서 이는 두드러지며 비극적 아이러니가 드러난다.

▪ 명일
- 비극적 아이러니
레디메이드 인생과 비슷한 내용으로 남편인 범수는 P처럼 무기력한 지식인이며 아내 영주와 대립을 보인다. 이들 부부는 인생관의 차이를 보이며 이는 자식을 각각 입장에 따라 한명은 서비스 공장으로, 한명은 사립학교로 나위어 보내는 극단적 아이러니가 드러난다.
- 연극의 장면전환 수법
작중 인물의 성격보다 그가 처한 시대 상황과 환경에 초점을 맞추어 궁핍한 현실이 사실적으로 묘사되어 있다. 이는 레디메이드와 같은 소재를 다루면서도 객관성을 잃지 않으려는 성숙한 리얼리즘 태도이다. 특히 이 과정에서 연극의 장면전환 수법 예로 다음과 같은 부분을 들 수 있다. ‘종로 네거리의 XX백화점 앞’, ‘낮에 범수가 나가고 나서....’,
‘저-아랫동리 전차길 근처에서’
을 이용하는데 이는 서술적 태도를 지양하는 한편 ‘문제의 현재성을 증대’시키기 위한 작품 수법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이 작품은 빈궁소설이자 세태소설로 볼 수 있다.

▪ 치숙
- 요설적인 설화체 문장과 함축적 대화에 의존
정교한 묘사나 치밀한 구성을 대신함.
- <칭찬-비난의 전도>기법 사용
작품 속 화자와 화자가 비판하는 대상인 고모부는 두 인물간 대립적 가치를 보인다. 나는 주체성을 상실한 정신적 무국적자이며 고모부는 이념형 인물이다. 때문에 이들은 이념적 갈등을 보인다. 작가는 부정적 인물을 전면에 내세워 비난받아야 할 이를 칭찬하고 칭찬받아야 할 이를 비난하는 역논리의 기법, 즉 칭찬-비난 전도에서 드러나는 아이러니를 통해 충자를 극대화한다.
- 작중화자가 구사하는 문장에서부터 작품 구조에 이르기까지 심한 부조화 = 풍자 극대화
작중화자 나는 자신의 나이에 안맞는 소년적인 어조를 사용하거나 성인적 어조를 구사하기도 한다. ~이렷다, ~마시오 ~하리다 등 성인과 소년의 어조를 넘나들며 문장 내용의 성숙과 종결어미의 소년적 어조는 부조화를 보이게 된다. 이를 통해 독자의 무비판적 몰입을 막으며 작중화자의 사고력이 나이에 미치지 못함을 역설적으로 드러내기 위한 소설적 장치의 기능을 한다. 이런 어조의 결함은 작품 구조적 문제로 확대되어 작중화자가 비판하는 당숙이 문제가 아닌 나의 진술자체가 왜곡되었다는 점을 독자는 확신하게 만든다.

▪ 태평천하
- 가족사 소설.
- 판소리 기법 사용
판소리 문체와 더불어 서술자적 논평이 두드러진다. 이는 판소리의 기법을 현대문학에 활용한 것이다. 또한 판소리에서 복합적으로 드러나는 ‘비장적 체험과 골계적 체험’중 전자는 소멸하고 골계만 남게하여 인물간 갈등을 나타내는 장면까지 희화성을 주는 아이러니를 보인다. 또한 인물의 동물비류를 통해 비속화 시킴으로써 해학성이 두드러진다.
- 모자이크 구성법
태평천하는 플롯의 골격을 이루는 한정 화소가 거의 들어있지 않다. 거의 평범한 일상사를 묘사한 것에 작중화자의 해학적 사설 첨가한 작품으로 볼 수 있다. 때문에 매우 평범한 일상으로 구성되며 4장을 빼고는 어느 하루의 낮에서 저녁까지의 시간동안 윤두섭의 재산증식 방식과 그 가족 구성원의 부패한 생활상이 비판적으로 제시된다. 이런 모자이크적 구성법을 통해 윤두섭 가가 그 구성원에 의해 어떻게 몰락해 가는 지를 다각도로 보여주고 있다. 마지막 윤두섭의 울부짖음은 구조적 약점인 평면 구성을 극적으로 반전시키며 동시에 윤두섭의 비장한 체험이 첨예하게 노출되어 그의 부정적 역사인식을 볼 수 있다.
- 정신적 불구자를 내세움
이는 작가의 풍자 의도로 식민지 삶의 실상을 비판적으로 제시하기 위한 방법이다. 때문에 부정적 인물을 전면에 부각하여 부정적 인물에 대한 자기풍자와 더불어 식민지 현실 비판의 이중 효과를 얻는다.
- 극적 아이러니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
구성적 특징으로 윤직원이 가장 기대했던 손자가 가장 혐오하는 사회주의자가 된 것은 일종의 결말의 아이러니에 해당한다.